본문 바로가기
▶ eat/food

경기 수원, 평장원 본점

by 섬나 2023. 8. 30.
728x90
반응형

평장원

수원에서 유명한 평양냉면집 평장원. 합리적인 가격대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여름 별미.


가게 위치     

 

평장원 본점은 인계동에 있다. 수인분당선_수원시청역 6번 출구에서 약 600미터 떨어진 곳이라 자차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어렵지 않게 갈 수 있는 거리이다. 평장원 건물 앞에도 주차공간은 있지만, 매장 규모에 비해 협소한 편이다.

멀지 않은 곳에 효원공원도 있으니 날씨 좋은 계절엔 슬슬 산책하기에도 좋겠다.

 


 

외부 / 내부      

 

파란 기와의 평장원 본점. 냉면을 먹으려고 이 곳을 방문한 사람들이 많다. 점심 피크시간이 아님에도 한가하진 않더라. 가게 안으로 들어가 대기번호를 받아야되는데, 방문했을 땐 웨이팅할 정돈 아니어서 자리 정리 후에 바로 안내받았다.

메인홀은 8인석 중간에 티슈, 앞접시 등으로 자리 구분을 해뒀다. 합석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합석은 아닌 그런 테이블. 신발 벗는 자린 없었는데 턱이 높은, 안쪽 자리도 있고 2층에도 좌석이 있다.

인계동 평장원 말고도 남문에 분점이 있다. 수원사람들에게 유명한 평냉집인만큼 각자의 접근성에 따라 방문해보는게 좋겠다.

 


메뉴 / 가격      

평장원 메뉴는 메인인

평양냉면, 비빔냉면, 회냉면에 육개장, 만둣국과 같은 식사메뉴가 있다.

만두와 녹두전, 수육, 보쌈은 물론이고 2인이상 주문 가능한 한우불고기, 만두전골도 만든다. 그래서 자리마다 버너가 하나씩 있었던거다.

타 평양냉면집과는 가격대가 너무 좋다. 평양냉면이 1만원이라니? 2023년 유명한 평냉집은 15,000원이 기본이다.

고기만두만 취급하지 않고, 김치만두도 주문할 수 있다. (한접시 주문하면 반반으로도 가능)

 


 

주문한메뉴      

 

메뉴를 기다리는 동안 물김치가 먼저 차려졌다. 흐물거리지 않는 배추의 식감에 새콤한 양념이 잘 밴, 누가 먹어도 맛있을 물김치. 이걸 먹음으로써 본격적으로 입맛을 돋우게 된다. 

만두 반접시를 주문하면 큼직한 만두 3알이 나온다. 고기만두와 김치만두 중 택하면 되는데 어쩐지 이북식 만두라면 '고기만두'를 먹어야될 것 같다.

두꺼운 편에 속하는 만두피 안엔 재료로 꽉 차있다. 냉면에 비해선 간이 있는 편이지만 누군가에겐 심심한 만두로 기억될 수 있는, 이북식 만두의 특징(은 슴슴함..?)이 잘 느껴지는 만두. 에어컨 바람 때문에 빨리 말라버리는 만두피만 아니면 아삭한 숙주와 배추의 맛이 좋았던 만두는 반접시에 5천원이다.

 

 

물냉면의 육수는 이제껏 먹어본 평양냉면 국물 중 가장 맑았다. 천장의 형광등이 반사되어 보이던 국물. 고기기름을 얼마나 잘 제거하느냐에따라 국물의 맑기가 정해진다는데, 평장원의 국물의 맑기는 고기기름을 잘 제거했다는 느낌보다는 '동치미' 국물일 것 같은 생각이 들 법한 색깔이었다. 그래서인지 동치미 국물을 상상하며 먹었던 첫 국물의 맛에서 의외로 진한 육향을 느끼게 된다. 시원하고 깔끔함은 덤이고.

평양냉면은 심심하다, 맹맛이다란 평이 많아 입문용이라는 평양냉면집을 가보면 짭짤하게 간이 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이 곳도 큰 거부감 없이 즐길 수 있는 국물 맛인데 육향은 있으나 크게 짠 맛은 아니라 맘에 들었다. (슴슴한 편의 만두의 간이 세다고 느낄 정도였으니 간이 센 건 아닌듯)

다만, 개인적으로 면이 불호였다. 일단 함흥냉면에서 볼 법한 얇은 면에 양이 굉장히 많아 '이 정도 양에 이 가격이면 완전 가성비 갑이다' 란 생각이 들었고, 쫄깃한 편이지만 툭 끊어지는 면이라 가위도 필요 없는 점은 좋았다. 메밀향이라고 하기엔 애매한 뭔지 모를 인공적인 향을 예민하게 받아들였던 날이고 그 때문에 면보다는 국물이 확실히 맛있다는 생각을 했다. 제대로 찾아보지 못했지만 가격대가 타 평냉집보다 낮은 가장 큰 이유가 '메밀함량'의 비중이지 않을까.

고명으로 올린 고기는 식감에서의 차이가 확연히 느껴진다. 티나게(?) 다른 부위를 한 점씩 먹을 수 있게 해놓았다. 고기에서 풍기는 육향도 좋았고, 부드러웠던 한 점이 기억난다.

절임무는 쓴 편이라 굳이 건져먹고 싶지 않았다. 이 곳의 핵심은 깨끗한 국물, 그리고 이북식 만두이다.

 


 

수원을 대표하는 평양냉면 전문점 평장원. 가격대가 매력적이다.

 


평장원 본점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로108번길 23, 1층-2층

031-221-7003

연중무휴 24시간 영업

주차가능, 포장가능, 화장실있음


Copyright 2023. Eatrip(@미나리) All rights reserved.

 

728x90
반응형

'▶ eat >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 군포, 남플라  (2) 2023.10.30
경기 수원, 포런버거  (1) 2023.08.31
일본 오사카 도톤보리 이치란라멘  (0) 2023.08.29
서울 마포구, 을밀대  (1) 2023.08.27
서울 중구, 고려보쌈  (0) 2023.08.21